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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제3차 국가철도망 평택-이천선 완공되면

동서남북 잇는 철도중심지로 급부상

평택에서 부산까지 4만5100원․목포 3만9100원

수도권고속철도 SRT 열차가 평택 지제역에 정차해 있다.

표_수도권고속철도(SRT) 운행계획

구분

수서~부산

수서~광주송정

수서~목포

운행거리

400.2㎞

289.8㎞

356.6㎞

운행횟수

80회

22회

18회

평균소요시간

(최단시간)

2시간 30분

(2시간 9분)

1시간 40분

(1시간 28분)

2시간 17분

(2시간 6분)

운임(할인 전)

52,600원

40,700원

46,500원

국토교통부가 오는 8일 목요일 개통행사에 이어 9일부터 수도권고속철도가 정식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11년5월 착공한 수도권고속철도는 경부․호남고속선을 통해 평택 지제역을 거쳐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 등 주요 도시들을 SRT(Super Rapid Train) 고속열차로 연결하게 된다.

수서고속철도 개통은 단순히 수서-평택 구간 건설공사 완공을 넘어서 정책적․역사적 의미와 우리나라 교통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평가된다.

먼저, 수서고속철도 개통을 계기로 우리나라 117년 철도역사 최초로 간선철도에 경쟁체제가 도입된다. 지난 2013년 출범한 ㈜SR이 국민들에게 더 나은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코레일과 경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SR이 10% 싼 운임, 차별화된 승무 서비스 등을 준비하고 있고, 코레일은 할인제도 강화, 운행구간 조정을 추진하는 등 철도사업자 간 서비스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수서-부산 요금의 경우 5만2600원으로 KTX(5만9800원)보다 12% 정도 싸다. 성인 기준으로 상행 구간인 지제-동탄은 7500원, 지제-수서는 7700원이다. 하행인 부산까지는 4만5100원, 목포는 3만9100원이다.

또한, 수서고속철도는 기존 서울역 중심의 철도 영향권을 수도권 동․남부까지 확대하여 평택, 동탄 등과 전국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2025년까지 구축될 예정인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의 평택∼이천(부발)선이 개통되면 평택 지제역이 동서남북을 잇는 철도 중심지로 부각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운행은 수서-부산 구간을 매일 80회, 수서-광주송정 22회, 수서-목표 구간 18회 등 모두 120회 운행될 예정으로 평택 지제역에는 상행과 하행 각 10회 씩, 총 20회 정차할 예정이다.

400.2km를 운행하는 수서-부산 구간은 평균 2시간 30분이, 수서-광주(289.8km) 구간은 1시간 30분, 수서-목포(356.6km) 구간은 2시간 17분이 걸린다.

12월 9일 이후 평택 지제역에서 운행하는 SRT 승차권 예매는 11월 22일부터 가능하다.

문영일 기자  webmaster@pttimes.com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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