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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위험 높은 재생타이어 사용에 불안감 커”
문영일 기자
 

재생타이어…내구성 약해 열과 외부충격에 취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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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역 앞 도심을 운행 중인 시내버스 모습

주행 중 타이어 파열로 대형 사고가 빈발하면서 달리는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재생타이어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평택에서 운행 중인 시내버스가 100% 재생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가 건설교통위원회 최종환의원에게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6년 7월 현재 재생타이어를 사용 중인 도내 시내버스는 59%(1만955대 중 6459대 장착), 마을버스는 63%(2155대중 1364대 장착)로 도내 버스운송회사의 평균 61%가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택의 경우 운행 중인 H여객·S고속·P여객의 시내버스 247대가 100% 재생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돼 평택시가 안전도시를 표방하면서 교통사고 위험 요인을 방치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내버스 재생타이어 사용 소식을 접한 시민 서 아무개(39·비전동) 씨는 “아이들과 자주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편인데 사고 위험이 높은 재생타이어를 100% 사용 중이라는 소식을 들으니 불안하다”며 “버스회사가 경영상의 이유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재생타이어를 사용한다면 시 차원에서 지원을 하더라도 이를 개선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경기도는 ‘노선버스 서비스 향상에 관한 조례’ 제14조에 의해 마모 상태가 불량한 재생타이어 사용을 금하고 있으며, 해마다 버스의 재생타이어 사용 실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관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평택과 달리 고양 일산엠버스·가온누리엠, 김포 강화운수와 오산시 오산교통, 파주시 파주선진, 광명시 화영운수, 수원시 용남고속·경진여객, 용인시 경남여객, 화성시 경진여객, 부천시 부일교통·부천버스 등은 재생타이어를 한 대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달리는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재생타이어 사용을 제한해야 함에도 아직도 사용률이 60%를 웃돌고 있다”며 “도민의 안전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한 조사와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재생타이어는 마모된 타이어의 트레드 고무를 잘라내고 새로운 고무를 붙여 만드는 타이어로 비용면에서 저렴하지만 내구성이 약해 열과 외부충격에 약해 각종 사고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문영일 기자  webmaster@pt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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